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공지사항

불교학연구회 신년 인사
이름
김현덕
날짜
2020.01.02 08:01
조회수
65

삼보에 귀의합니다. 2020년도의 찬란한 햇살이 떠올랐습니다. 올 한해에도 불교학연구회의 모든 회원님이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일 원만하게 성취하시기를 발원합니다.

 

2020년도 새해를 맞이하는 불교학연구회의 각오와 포부는 어느 때보다 각별합니다. 먼저 올해는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지난 5년간의 활동을 근거로 본 연구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불교학연구】가 우수등재학술지 재평가를 받습니다.

 

【불교학연구】의 우수등재학술지 지정은 한국 불교학계 전체가 이루어 낸 쾌거입니다. 불교학에 몸담고 계시는 모든 연구자께서는 이 점을 인식하셔서 【불교학연구】가 우수등재학술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배려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또한 올해에는 2019년도에 시작되었던 법인화 논의가 새로운 형태로 결실을 이룰 전망입니다. "21세기불교포럼"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될 법인의 주요 업무는 무진국제학술상 집행, 학술단체 지원, 대중강좌 개최 등입니다. 이제 이 법인을 통해 불교학연구회로 유입되는 기부금의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불교학연구회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문적 관심사를 발굴하고 조명함으로써 사회와 소통하고 함께 호흡하는 불교적 학술담론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상구보리하화중생이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현하는 길일 것입니다.

 

불교학연구회에서 구상중인 2020년도 학술대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신진학자들에게 발표의 장을 제공하는 논문발표회(봄[3월], 가을[9월] 2회)를 시작으로, 지역 대학 연구소 등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인문학 강좌(4월, 10월 2회) '가족'과 '커뮤니티'를 테마로 삼은 5월 춘계 학술대회,  '종단개혁에서 발생한 상처와 그 치유 방안'을 다룰 예정인 6월 여름 워크숍, 유독 한국 불교계에서 두드러진 '초기불교의 붐 현상'에 대해 엄밀한 학술적 진단을 해볼 예정인 추계 학술대회, 그리고 2020년 한해를 마감하는 시기에 개최되는 겨울 워크숍입니다.

 

올 한해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로 불교학연구회의 동반자가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학회의 미래를 함께 열어간다는 마음으로 회비 납부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한분 한분이 납부하시는 회비는 불교학연구회의 건전한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2일

 

불교학연구회 회장 임승택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