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Login Signup
  •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공지사항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한 우리의 입장
이름
김현덕
날짜
2021.05.11 04:05
조회수
419
첨부파일(1)
불교학연구회 2021년도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pdf [다운로드:105회]

 

미얀마는 불교인이 전인구의 대략 90퍼센트에 해당하는 불교국가입니다. 미얀마에서는 1954년과 1955년 2년 동안 제6차 결집대회를 성대하게 열기도 하였습니다. 또 미얀마불교는 위빠사나라는 이름으로 초기불교의 명상을 세계에 널리 알린 나라이기도 합니다. 이런 미얀마에서 2021년 2월 1일 군부 쿠데타가 발생하였습니다.

 

쿠데타로 인해 국가 고문 아웅산수찌와 대통령 및 정치 지도자들이 축출되고 가택연금이 되었습니다. 대다수 미얀마 시민은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쿠데타가 발생한 다음 날부터 미얀마 전역에서 반대시위가 전개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수백 명의 시민을 사망에 이르게 하였고, 또한 수천 명을 불법 체포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쿠데타에 반대하는 미얀마 시민을 한마음으로 지지합니다.

 

미얀마 불교계에서도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시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교계의 열기는 2007년에 있었던 미얀마 사프란 혁명 때와 비교해서 부족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우리는 미얀마 불교계가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성찰하고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자비와 평화가 가득한 사회를 건설하는 데 불교계가 앞장서기를 바랍니다.

 

이 순간에도 미얀마 시민들은 군부의 폭력행사에 반대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우리는 이러한 움직임이 지속될 것이며, 마침내 미얀마의 민주화로 그 결실이 맺어지게 되리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미얀마 시민에게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며, 우리의 뜻을 조금이라도 표현하기 위해 모금 활동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한국의 뜻있는 학자와 불교인의 동참을 호소합니다. 우리의 작은 정성이 미얀마 쿠데타를 극복하는 도움의 불길이 되어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기를 바랍니다.

 

2021.05.15.

 

불교학연구회

 

후원계좌: (우리은행, 해외주민운동연대) 1006-201-472222

(입금시 성명 앞에 ‘5차’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예: 5차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