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알림마당
  • 공지사항

공지사항

「불교학연구회 2025 우수논문상」 신설 및 선정
이름
불교학연구회
날짜
2025.12.29 07:12
조회수
19

 

  불교학연구회(회장: 김원명(한국외대))는 불교학 연구의 질적 도약을 도모하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올해부터 「불교학연구회 우수논문상」을 신설하였다. 「불교학연구회 2025 우수논문상」은 2025년도에 출간(예정)된 『불교학연구』 제82호부터 제85호까지에 게재된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하여 예비심사와 상임이사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선정되었다. 예비심사는 이병욱 편집위원장, 이상호 편집위원, 성청환 편집위원이 담당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2월 27일 상임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수상 논문 3편을 확정하였다.


  이번 논문상은 연구 주제의 학문적 중요성, 문제 설정의 참신성, 문헌 해석의 엄밀성, 방법론적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었으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불교학연구회는 본 논문상을 앞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운영하여, 학회의 대표적인 학술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불교학연구회는 이번 논문상 신설을 계기로, 불교학 연구의 다양성과 방법론적 확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연구자들의 학문적 성취를 널리 공유하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수상 논문1
▪ 김성철 (금강대학교)
▪ 『능가경』은 여래장과 알라야식을 동일시했는가? (『불교학연구』 제84호)
▪ 선정 이유
  김성철의 논문은 『능가경』의 여래장설을 방편설로 간주하는 독해를 제시하며 여래장과 알라야식의 관계를 동일시 해왔던 기존의 통설을 뒤집는다. 방대한 문헌을 정밀하게 분석한 방법론적 엄밀성과 함께 논지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안정된 문체 또한 본 논문의 학문적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로 평가되었다.

 

수상 논문2
▪ 마해륜 (고려대학교)
▪ 선사상에 나타난 초목불성의 전개와 함의 (『불교학연구』 제84호)
▪ 선정 이유
  마해륜의 논문은 동아시아 불교사에서 난해한 주제로 여겨져 온 ‘초목불성’ 담론을 선사상과 교학 전통 전반에 걸쳐 정밀하게 재검토한 연구이다. 기존 연구가 주로 우두종이나 도가적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온 데 비해 본 논문은 『능가사자기』, 우두종의 문헌, 남악혜충의 사상에 이르기까지 초목불성의 논의를 거시적 안목으로 전개하고 있다. 문헌 해석의 엄밀성과 문제 설정의 균형감이 돋보이는 연구로 평가된다.

 

수상 논문3
▪ 강준모 (서울대학교)
▪ n그램 기반 슬라이스 유사도 분석을 활용한 종밀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주석 비교 연구 (『불교학연구』 제83호)
▪ 선정 이유
  강준모의 논문은 디지털인문학의 방법론을 불교학 연구에 과감하게 적용하여 종밀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주석 간의 관계를 전산적 분석을 통해 새롭게 규명한 연구이다. n그램 기반 분석과 슬라이스 유사도 비교라는 새로운 방법론을 정교하게 설계·적용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실증적으로 재검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불교학 연구 방법론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